logo

한국어

병원뉴스

피부의 이상과 약용샴푸의 사용

2013.09.07 16:18

vetopia 조회 수:3645

1. 털이 하는 역할

털은 피부를 보호하며, 추위로부터 동물을 보호하며, 빗물로부터 몸이 젖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한다.

2. 피부가 하는 역할

물리적, 화학적, 생물학적인 외부자극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한다.
수분, 전해질, 단백질 등이 몸에서 빠져나가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한다.
촉각, 온각, 냉각, 통각, 가려움증 등과 같은 감각을 느끼는 역할을 한다.
몸의 외형을 구성한다.
체온을 조절한다.
그 외에도 면역을 조절하며, 햇빛을 받아 비타민 D를 합성한다.


《개의 정상 피부》

3. 피부에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들

정상 피부의 방어기전을 파괴시켜 피부에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은 매우 다양하다.
ㆍ각종 외부 기생충(집 먼지 진드기, 모낭충, 개선충, 벼룩, 진드기, 이, 구더기 등)
ㆍ곰팡이 및 효모
ㆍ각종 세균들
ㆍ음식 알러지 및 아토피
ㆍ면역 이상
ㆍ각종 환경 요인
ㆍ기타 질병

4. 피부의 이상과 치료

피부병은 1차적인 원인이 무엇이냐에 따라서 피부 병변에 차이가 있지만, 시간이 경과되면서 2차적인 문제를 동반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외관상으로 무슨 이상이 있는지 알기 어려운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런 피부의 이상을 감별하기 위해서는 검사가 필요하며, 어떤 질병이냐에 따라서 치료 약품과 사용하는 샴푸의 종류가 달라진다.

5. 피부병의 진단 방법

1) 피부 소파검사
2) 도말 표본 검사
3) 피부 생검
4) 곰팡이 검사
5) 처방식 시험 검사
6) 아토피 검사

6. 피부 질환에 사용하는 약용 샴푸의 종류

Sulfur, Salicylic acid, Coal tar, Selenium disulphide, Ethyl lactate, Benzoyl peroxide, Chlorhexidine, Miconazole, Ethyllactate, Propylene glycol, Urea, Oatmeal, Oat, Herb, Glycerine, Permethrine...

1) 각질 용해 작용이 강한 샴푸
2) 지질 용해 작용이 강한 샴푸
3) 항균 작용을 하는 샴푸
4) 보습성 샴푸
5) 외부 기생충 구제용 샴푸
* 각질/지질 용해성 샴푸는 아주 강력함, 강력함, 보통, 약함으로 다시 나누어지기 때문에 질병과 심한 정도에 따라서 사용하는 약용 샴푸의 종류가 달라진다.

7. 약용 샴푸의 사용 방법

1) 샴푸를 사용하기 전에 빗질을 충분히 실시하여 털이 엉킨 것을 풀어준다.
2) 충분한 양의 샴푸를 피부에 골고루 맛사지 하면서 바른다.
3) 약 10~15분 정도 지속적으로 실시한다.
4) 샴푸액이 남아있지 않도록 충분히 헹궈낸다.
5) 샴푸가 끝난 후 보습성 샴푸를 사용하여 피부 장벽을 형성하여 준다.

8. 심한 피부질환

대부분의 피부병은 약용 샴푸 단독으로 치료가 어려운 경우가 많으므로, 원인을 찾아서 원인에 대한 치료(주사, 경구용 약품, 바르는 약 등)를 먼저 하면서 보조적으로 약용 샴푸를 사용하는 것이 회복을 촉진시키는 지름길이다.
필수지방산(오메가3, 오메가6)을 추가할 경우에 치료 효과를 더 높일 수 있고, 피부 질환의 예방을 위해서도 도움이 되므로 치료 및 예방 목적으로 필수 지방산을 투여한다.
보습성 샴푸는 피부의 장벽을 튼튼하게 하여 정상 피부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작용을 한다. 따라서 피부 장벽이 파괴가 되었을 때는 보습 작용을 할 수 있도록 해야 치료 기간을 단축 시킬 수 있다.

《피부 장벽이 파괴된 피부 및 확대한 사진》

피부 장벽이 파괴되면 아래 사진과 같이 수분의 증발이 심해져 피부가 건조해지며, 미생물의 침입이나 외부의 자극요인에 의하여 피부에 문제를 일으킨다. 보습제를 사용하여 수분증발을 막아주고, 외부에서 감염원들이 침투하지 못하도록 장벽을 형성시켜 주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