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한국어

동물상식

애완동물로서의 토끼

2013.09.09 15:33

vetopia 조회 수:2318

애완동물로서의 토끼

토끼를 사육하는 사람들 중에서 많은 분들이 즉흥적으로 토끼를 구입하거나, 어린 아이의 성화에 의해서 키우거나, 토끼를 사육하려는 준비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선물을 받거나, 가족의 일원이 어느날 갑자기 토끼를 들고 들어와서 토끼를 키우기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정말 토끼를 키우길 원하고 토끼를 사랑하는 사람은 토끼를 키울 준비를 충분히 한 후에 계획적으로 토끼를 구입해야 한다.
이렇게 키워야만 토끼를 건강하게 책임감을 갖고 키우는데, 지금까지 이런 준비가 부족한 사람이라면 지금부터라도 토끼에대한 자료를 모으고 공부를 한 후에 믿을 수 있는 곳에서 토끼를 구입하고 토끼와 관련된 제반사항에 대해서 책임을 질 줄 알아야 한다.

토끼를 생각할 때 먼저 떠오르는 것은 동화속의 꾀가 많고 영리한 주인공 역할을 연상하는데 이것만으로도 토끼를 키우기에는 아주 매력적일 수 있다.
여기에 토끼의 귀여운 모습과 깜찍한 행동 때문에 토끼를 선호하거나 세수를 하는 듯한 토끼 특유의 행동이 동물을 좋아하는 사람의 시선을 끌기에 충분하다. 이런 여러 가지 이유로 토끼가 가족의 일원이 되고 있으며 애완동물로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하지만 토끼의 매력만을 생각하고 토끼를 구입하여 생각지도 않은 마음의 상처를 받거나 뜻밖의 행동과 성격에 당황해하는 경우가 많다. 토끼와 관련된 모든 것을 책임을 질 수 없다면 처음부터 토끼를 키우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리고 토끼를 키우기 시작했다면 끝까지 토끼를 보살펴주고 책임을 질 줄 알아야 한다. 그러면 점점 더 토끼의 매력에 빠질 것이다.

장점 구입비가 저렴하다.
울지 않기 때문에 공동주택에서도 사육이 가능하다.
좁은 공간에서도 사육이 가능하다.
실내에서 키워도 산책이 그렇게 필요하지 않다.
냄새가 많이 나지 않는다.
분의 청소가 쉽다.
단점 애완견만큼 주인을 알아보고 따르지 않는다.
풀어서 키우면 전선이나 가구를 갉아먹는다.
털갈이를 할 때 털이 많이 빠지고 날린다.
필요 이상으로 거친 행동을 한다.
쉽게 임신이 되어서 금방 숫자가 늘어난다.
영역표시를 하여 오줌을 뿌리는 행동을 한다.
화장실 훈련시에 애완견만큼 인식을 하지 못 한다.
사육 지식이 없어서 실패를 하는 경우가 많다.
조기 이유를 시켜서 판매를 하는 경향이 있어서 구입시 주의가 요구된다.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살려서 토끼를 키운다면 어느 애완동물보다도 매력적인 애완동물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