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한국어

동물상식

케이지와 사육 관리

2013.09.09 15:32

vetopia 조회 수:2405

케이지와 사육 관리

엄격하고 고정된 규칙은 없지만 몇 가지 사항은 고려해야만 한다.

그린 이구아나나 기타 파충류들이 생활하는 케이지를 일반적으로 사육장이라고 한다.
사육장은 충분한 크기와 생명유지 시설을 해 주어야 한다.(열, 빛, 습도, 환기 등) 추가적으로 청소와 돌보기가 쉽고 도망가지 못하는 장치가 있어야 하고 전시할 경우에는 매력적인 모습을 갖고 있어야 한다.
사육장은 실리콘을 사용하여 다양한 모양과 크기로 만들 수 있다. 유리와 아크릴을 혼합하여 사용하면 옆이나 뒤에 환기구멍을 뚫을 수 있다.
유리 사육장의 뚜껑은 합판이나 플라스틱으로 만드는 것이 좋고 열이나 빛을 내는 장치는 밖에서 볼 때 보이지 않게 구멍에 넣는 형태로 한다. 이런 장치는 철망으로 덮어서 동물들이 접근하여 화상을 입는 것을 막아주는 것이 좋다.
사육장의 최소 크기는 1쌍의 젊은 개체는(약 1년령까지) 약 0.25(가로m x 세로m x 높이m)가 되어야 한다.
목재로 사육장을 만들기도 하지만 나무는 약간의 니스칠이나 비독성 페인트를 칠해야 하고 또한 축축한 상태에서 빨리 썩을 수 있다. 어린 이구아나를 위한 간단한 사육장은 앞면을 유리로 하고 합판으로 테를 두른 상자가 만들기 쉽다.
10㎜ 합판으로 천장과 바닥을 하고 끝은 간단히 접착제와 못을 함께 사용한다. 1쌍의 어린 그린 이구아나는 치수가 1㎝ x 45㎝ x 45㎝가 적당하다.

유리로 보이는 틀은 위나 아래 또는 옆에 있는 홈으로 유리가 들어가게 할 수 있다. 나무틀 안에 유리로 붙박이 할 수 있고 경첩으로 케이지 정면에 붙일 수도 있다.
환기 구멍은 바닥에서 꼭대기로 약 1/3 높이에 케이지 끝 쪽으로 구멍을 뚫는다. 그 이상의 구멍은 대류를 시키기 위해 천정에 뚫는다.
미끄러지는 금속, 플라스틱, 나무상자가 바닥재로 적당하고 청소하기에 적당하다.

다 자란 그린 이구아나는 물론 좀 더 큰 케이지가 필요하다. 돈을 들여서 그런 케이지를 만들 수도 있지만 오래된 가구나 안과 문을 제거한 옷장을 변형시켜서 만들어도 훌륭한 사육장이 된다. 최소 치수는 180㎝ x 180㎝ x 90㎝로 해야 한다.

1. 영구 사육장

정말로 튼튼한 사육장은 콘크리트 블록이나 벽돌로 짓는 것이 좋고, 영구적이고 배수가 되며 콘크리트 웅덩이와 바위턱이 있는 인공절벽 면을 만든다.
집이나 아파트 한 부분에 붙박이로 만들 경우에는 굴, 거실, 현관, 온실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방 벽의 오목한 곳이나 툭 튀어나와 있는 곳에 만들 수 있다.

2. 비품과 장식

장식도 되고 기능도 할 수 있는 다양한 비품이 필요하다. 비록 거의 실절적인 조건(흡수성 종이, 접시물, 은신상자)으로 키울 수 있으나 장식이 있는 것을 원할 경우가 대부분이다.

2-1. 바닥 덮개

  • 많고 다양한 것이 있지만 크고 작은 씻은 자갈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 그린 이구아나에게는 완두콩 크기의 자갈이 아마도 가장 좋을 것이다.
  • 매우 잔 모래는 그린 이구아나의 비늘 사이에서 굳는 경향이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는다.
  • 어떤 재료를 사용하더라도 규칙적으로 끄집어 내서 씻거나 교환해 준다.

2-2. 바위

  • 매우 다양한 모양과 색으로 할 수 있고 장식뿐만 아니라 일광욕 자리, 은신처, 발톱을 손질하는 데 유용하게 운동할 수 있는 영역을 증가시키는 데 사용된다.
  • 바위는 늘 단단히 부착되게 하여 떨어져서 동물이 다치지 않게 해야 한다.
  • 큰 바위조각들을 사용하면, 함께 접합하여 사고를 예방해야 한다.

2-3. 통나무와 나무가지

  • 강한 나무가지는 그린 이구아나 같이 나무를 오르는 도마뱀에게는 매우 중요하다.
  • 설비가 크지 않다면 사육장 내의 작은 나무가지나 자라는 나무보다는 죽은 나무가지를 사용하는 것이 더 좋다.
  • 흥미있는 모양의 가지를 선택한다. 옹이가 많고 꼬인 가지가 보기에 좋다.
  • 해안이나 강둑에서 수집한 유목이 모래, 태양, 물의 작용에 의해 풍화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모양이 좋다.
  • 모든 나무는 문질러서 깨끗이 한 다음 헹궈내고 말린 후 사용한다.
  • 더 풍화된 모양을 얻기 위해 표백제에 1 ~ 2일 동안 담궈 두기도 한다. (이때는 묻어있는 표백제를 제거하기 위해 사용전에 완전히 헹궈내야 한다.)
  • 큰 통나무와 가지가 떨어져서 동료가 다치지 않게 확실히 고정하여야 한다.
  • 못과 철사를 사용하여 고정하면 된다.

2-4. 식물

  • 움직이는 살아 있는 식물이 미묘한 아름다움을 제공한다. 그러나 사육장이 아주 크지 않다면 큰 그린이구아나가 있는 곳에서 식물을 키우는 것은 쓸모없는 일이다. 식물이 뿌리 채 뽑히거나 짓밟히거나 먹힌다. 그러므로 인조식물이나 식물이 전혀 없게 해야 한다.

3. 생명지원 설비

생명을 지원하는 어떤 것은 실내사육장에서는 유용하지가 않아서 인공적으로 보충해 주어야 한다. 그런 설비는 열, 빛, 습도, 환기 등이다.

3-1. 열

파충류와 같이 그린 이구아나는 냉혈동물 또는 변온동물이다. 이것은 따뜻한 곳을 들락거리며 좋아하는 온도에서 그들의 몸을 유지하는 것을 의미한다. (태양에 직접 일광을 하거나 햇빛으로 따뜻해진 토양, 바위, 그 외 여러가지로부터 열을 흡수한다.)

유리로 된 사육장으로 들어오는 자연 햇빛은 고열을 일으킬 문제가 있으나 이것은 유리대신 그물이나 방충망을 쳐서 여름을 넘길 수 있다.
평소에는 인공열을 적용한다. 밤에는 온도를 내려줘야 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집에서는 간단하게 전원을 꺼서 실온같이 선선하게 해 준다(섭씨 18도 이하로 떨어지지 않게 한다). 낮에는 섭씨 28도 ~ 35℃를 유지하고 밤에는 섭씨 18도 ~ 22℃를 유지시킨다.

사용할 수 있는 많은 열장치가 있다.
가정용 백열전구가 매일 일광욕을 하는 도마뱀에게 빛의 질이 불충분하다는 것을 발견할 때 까지는 빛과 열원으로 오랫동안 사용되어져 왔다.
그러나 가격이 싸고 상당한 양의 열을 내고 추가로 빛을 낼 수 있기 때문에 백열전구는 무시되지 않는다.
사육장의 면적에 따라 사용할 전구의 크기가 달라진다.
다양한 와트 수와 온도계로 실험하면 적당한 온도를 산출할 수 있다. 전구는 화분이나 깡통 안에 숨기고 온도조절장치로 조절하면 일정한 최소 주변 온도가 유지된다. 여러 종류의 발열전구가 사용된다.
이것은 적외선이나 복사열을 발생시키고 병아리 보육상자나 돼지우리에 사용하는 것과 같은 형태이다. 이것은 일광욕을 위한 조사등으로 아주 좋다. 이것은 케이지의 한쪽 끝에 장치하여 케이지의 한 쪽 끝에서 다른 쪽 까지 온도차가 생기게 한다.
그러면 그린 이구아나는 스스로 좋아하는 온도를 찾아갈 것이다. 도자기 열판이나 전구도 사용된다. 열은 발산하지만 빛을 내지 않는 블랙라이트가 야간에 주변의 열을 유지시키는 데 유용하다.

번식상자 안에 원예가들이 사용하는 형태의 히터와 패드를 바닥의 열을 내는 부분에 사용할 수 있다. 이것은 추가적인 일광욕 지역의 제공이나 주변의 열을 내는 데 좋다.

수족관 히터는 온기와 습도를 유지하는데 좋다. 물그릇 안에 장치하면 이 히터는 물과 기온을 따뜻하게 하고 습도를 유지시킨다.
에어펌프를 사용함으로써 습도를 더 증가시킬 수 있고 기온을 올릴 수 있고 추가적인 환기를 제공하며 신선한 물을 유지시킬 수 있다.

3-2. 빛

자연광이나 좋은 대용품은 그린 이구아나의 건강을 유지시키는 데 매우 중요하다. 햇빛에서 가장 중요한 성분은 피부에서 비타민 D3의 합성을 촉진시키는 자외선이다. 이 비타민은 체내에서 칼슘과 인의 작용을 조절하는 데 필수적이다.
이것이 없으면 여러가지 건강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가능하면 그린 이구아나가 여과되지 않은 자연광을 받을 수 있게 하는 것이 좋다.
유리를 통한 자연광은 자외선이 통과하지 않으므로 효과적이지 않다. 온화한 지역에서 일 년 내내 밖에 둘 수 없기 때문에 양질의 대용빛을 제공해야 한다. 너무 많은 자외선은 적게 방출되는 것 보다 더 위험하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한다.

3-3. 습도

그린 이구아나는 중간 정도의 습기를 맞추어 준다. 모든 종류의 열기구는 대기를 건조하게 하기 때문에 습도를 포함하는 변형된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수조에 사용되는 히터를 사용하거나 물 내에서 에어펌프를 사용할 수 있다. 물론 습도를 유지하는 간단한 방법은 스프레이를 분무하는 것이지만 이것은 하루에 수 차례 해야 한다.

3-4. 환기

밀폐된 곳에서는 적당한 환기가 매우 중요하다. 환기가 안 되면 공기가 정체되어 CO2가 지나치게 많아지고 질병을 일으키는 세균의 수를 증식시키고 동물에 스트레스를 줘서 질병에 대한 저항성을 떨어뜨린다.
그러므로 사육장 내의 공기를 계속 순환시켜야 한다. 그러나 지나치게 차가운 통풍은 피해야 한다.
대부분의 경우 옆과 위쪽에 환기구멍을 만든다. 전열기에 의해 생성된 온기는 대류를 일으키는데, 온기는 위로 나가고 신선한 공기는 옆구멍으로 대치된다.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7 번식 vetopia 2013.09.09 2876
6 그린 이구아나의 먹이 vetopia 2013.09.09 3410
» 케이지와 사육 관리 vetopia 2013.09.09 2405
4 이구아나의 분류 vetopia 2013.09.09 1575
3 행동 vetopia 2013.09.09 1689
2 이구아나의 특징 vetopia 2013.09.09 4452
1 분포와 서식지 vetopia 2013.09.09 18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