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한국어

보도자료

음식알러지 심한 강아지

2014.11.22 11:05

vetopia 조회 수:2457

[내·반·궁 Upgrade]강아지“식물성 사료 먹여요”
음식 알러지 심한 강아지



매력덩어리 말티즈 ‘자두’

 

경기 광사초 6학년 박서현 양이 기르는 강아지 ‘자두’

Q.

저희 집 강아지 종류는 수컷 말티즈, 이름은 자두입니다. 새끼였을 때부터 저희 집에 와서 현재 4년째 기르고 있습니다. 자두가 어렸을 때 어미가 젖을 안줘서 저희 가족이 직접 강아지용 분유를 먹여 키웠습니다.

 

자두에게는 매력이 2가지 있습니다. 하나는 입을 다물어도 이빨이 튀어나온다는 것입니다. 또 하나는 눈치가 빠르다는 것입니다. 자신이 잘못한 것에 대해 엄마, 아빠가 화가 났다는 사실을 눈치 채면 바로 식탁 밑으로 들어가 불쌍한 눈으로 바라봅니다. 하지만 잘못한 게 없는데 엄마, 아빠가 화난 척을 하면 멀뚱멀뚱 보고만 있습니다. 이처럼 자두는 눈치 100단입니다.

 

자두가 좋아하는 건 사람음식, 낯선 사람, 저희 가족입니다. 4년째 함께 지낸 자두는 이제는 없어선 안 될 소중한 가족입니다.

 

그런데 자두에게는 강아지 사료를 먹으면 가려워하는 음식 알러지가 있습니다. 그래서 일반 강아지 간식이나 사료를 못 먹는답니다. 강아지 음식 알러지는 왜 생기는 걸까요? 음식 알러지가 있는 강아지는 어떤 음식을 줘야할까요? 알려주세요!

 

▶경기 양주시 광사초 6 박서현

 

말티즈

A. 어떤 물질이 몸속으로 들어오면 피부가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알러지’라고 합니다.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증상이 ‘가려움’이지요. 하루 종일 긁고 또 긁을 정도로 가려움이 심하죠. 강아지의 경우 몸에 발로 긁은 자국이 선명하게 나기도 합니다. 심할 경우에는 피가 날 정도까지 긁기도 하구요. 계속 긁다보면 털이 빠지고 상처가 생깁니다. 상처가 생기면 강아지가 매우 고통스러워합니다.

 

알러지는 신체가 과민반응을 보이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알러지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는 물질이 몸에 들어오게 되면 우리 몸에서는 여기에 대한 항체(몸에 침입한 물질에 대항하여 생기는 면역물질)를 만들어냅니다. 이런 항체가 몸속에 쌓였다가, 나중에 다시 똑같은 것이 몸에 들어오게 되면 민감하게 되는 것이죠.

 

음식 알러지를 일으키는 성분은 대부분 단백질입니다. 문제는 강아지는 육식동물이기 때문에 강아지가 먹는 사료에는 고기가 들어간다는 것이지요. 어떤 사료나 간식을 먹였는데 피부가 빨개지고 가려워한다면 문제가 있는 것이기에 먹이면 안 됩니다.

 

사료와 간식에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강아지에게 야채와 같은 식물성 재료로 만은 사료나 간식을 먹여보세요. 식물성 사료는 알러지가 일어날 가능성이 적답니다.

 

유독 음식 알러지가 심한 강아지에게 먹이는 특수한 사료도 있답니다. ‘단백질가수분해사료’라는 것입니다. 이 사료는 단백질 입자 크기를 아주 미세하게 만들어 단백질 구조를 변형한 것이기 때문에 이것을 먹고 알러지가 잘 생기지 않습니다.

 

▶권태억 서울 관악구 한성동물병원 원장


<어린이 동아>